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js

[자바스크립트] 다수의 배열 병합, 복수 배열 합치기

Last Modified : 2019-11-06 / Created : 2016-05-07
50,904
View Count

다수의 배열, 여러개의 배열값이 존재하는 경우 이를 하나로 합치거나 병합하기 위해서 concat()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는 다수의 배열을 하나의 값으로 병합합니다. 다시말해 배열값이 여러개인 경우 이를 하나로 합칠 수 있게됩니다. 아래는 간단한 사용방법입니다.

기존 배열명.concat(병합할 배열명) 


배열값을 병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그럼 아래의 예제소스를 확인해 주세요. 아래는 여러개의 배열을 하나로 합치는 예제입니다.



# 배열 합치기 예제보기, concat()

그럼 자바스크립트에서 배열을 합치는 concat() 함수의 예제입니다. 아래 소스 코드를 봐주세요.
test1 = new Array('1', '2');
test2 = new Array('3', '4');
// 배열 test1 그리고 test2를 선언함

test3 = test1.concat(test2);
// 배열 test3을 만들고 위 두 배열을 병합한 값을 가지게 함

아래는 실행 결과입니다.
document.write(test3);

1,2,3,4 // test3는 두개의 배열이 병합되어 출력됨

배열을 만약 여러개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반복문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다행히 concat() 함수는 여러개의 배열을 동시에 병합이 가능합니다.
만약 복수개의 배열을 하나로 병합할 경우 아래와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 예제를 참고하세요.
test10 = test1.concat('test2', 'test3', ... , 'test9');

이 예제는 배열값 test10 변수를 선언하며 이 배열은 test1 부터 test9까지의 모든 배열을 합친 값을 가지게됩니다.



# 배열 병합시 배열 순서는 어떻게될까?

배열을 병합하면 병합되는 순서대로 배열값을 가지게됩니다. 즉 최초 배열 대상이 맨 앞에 위치하고 그 뒤는 매개변수가 선언된 순서에 따릅니다. 예를들어 아래의 경우 값의 순서를 봐주세요.

test = new Array;
test1 = [1, 2];
test2 = [3, 4];
test3 = [5, 6];

test = test1.concat(test2, test3);

위와 같이 3개의 배열을 병합한 경우 순서대로 배열 test 변수는 다음과 같이 배열값을 가지게 됩니다.
document.write(test);

[ 1, 2, 3, 4, 5, 6 ]
// 순서대로 배열값을 가짐

보시는 것처럼 매우 간단하게 여러개의 배열을 한번에 병합했습니다.엑셀의 자주 쓰시는 분은 매우 친근할텐데요 엑셀은 concatenate()를 사용하죠.


Previous

[JavaScript] Input 태그의 체크여부 확인하기, 체크값 불러오기

Previous

[자바스크립트] localStorage, sessionStorage 클라이언트에 정보 저장